외부기재 및 표시요령
주소성명의 기재
수취인의 이름과 주소는 우편물의 외부에 로마 문자와 아리비아 숫자로 읽기 쉽고 정확하게 기재하여야 합니다. 도착 국가에서 다른 문자나 숫자를 사용할 경우 주소를 이 문자와 숫자로도 또한 기재할 수 있습니다. 도착 국가명과 함께 도착 지역명을 대문자로 기재하여야 하며, 정확한 우편번호 또는 배달 지역 번호가 있다면 함께 기재하여야 합니다.
자동 판독을 촉진하기 위하여 수취인의 주소는 단어의 문자 사이에 여백을 남기지 않고, 도착 지역이 들어있는 줄과 다른 주소의 구성요소들 간에 공백이 없도록 촘촘히 기재하여야 합니다. 도착국가 및 지역과 우편 번호에는 밑줄을 긋지 않아야 합니다.
발송인의 이름과 주소는우편물 표면에 우편번호 또는 배달 지역번호가 있을 경우 이와 함께 표시하여야 합니다. 봉투의 주소면에 나타낼 때 이 표시는 좌측상단에 위치하여야 합니다.
발송인과 수취인의 주소는 영문 및 도착국가의 언어로 표기하되 우편물의 내부와 가능한 한 내용품 (특히 봉함하지 않은 우편물의 경우)에도 적당하게 표시하여야 합니다. 우편자루배달 인쇄물 속에 든 각 묶음에도 수취인의 주소를 기재하도록 합니다.
이름과 주소를 연필로 기재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으며, 소포우편물을 발송하는 경우 발송인과 수취인의 주소 사본을 소포안에 넣을 것을 권장합니다.
발송인 및 수취인 주소성명의 기재 (예)
발송인 및 수취인 주소 성명의 기재 (예)
(발송인)Kim Min-Kyung 2-3, Jongro-gu, Seoul, SEOUL 03187 Rep. of KOREA (수취인) Mr.Kim Min-soo Room 300, Sight-seeing Hotel HONOLULU, HAWAII 96817 U.S.A.
외부기재사항
조약에 달리 규정이 있는 것을 제외하고 발송우편물 취급방법에 관한 지시사항이나 표지는 우편물의 주소면에 위치하되 가능한 한 좌측상단 발송인의 주소성명 아래에 위치하여야 합니다. 위와 같은 지시사항은 불어 또는 배달국가에서 일반적으로 알려진 다른 언어로 기재하여야 하며, 접수국가의 언어로 번역된 지시사항을 함께 기재 할 수 있습니다.
우표나 우편물 취급방법에 관한 표지로 오해하기 쉬운 도안 및 다른 표지 등을 주소면에 붙이 거나 인쇄할 수 없습니다. 요금인영으로 오해할 수 있는 스탬프 인영도 또한 같습니다.
포장지로 포장된 우편물에는 어느 경우에나 포장지에 수취인의 주소를 기재하여야 합니다.
봉투 가장자리에 빨강과 파랑색 등의 줄무늬가 있는 봉투는 오직 항공우편물에만 사용하여야 합니다.
보관교부우편물로 발송되는 우편물의 주소에는 수취인의 성명, 도시명과 가능한 경우에는 그 우편물을 교부할 우체국명을 표시하여야 합니다. "Poste restante"의 표시는 주소면에 굵은 문자로 기재하여야 합니다. 이 우편물에는 약자, 숫자, 성 없는 이름, 가명 또는 어떤 종류의 암호 표시도 허용되지 않습니다.
인쇄물에는 예외적으로 수취인의 성명 다음에 불어 또는 배달국가에서 허용하는 언어로 "or occupant" (또는 현거주자) 표시를 할 수 있습니다.
봉투 또는 포장지에는 오직 단일 발송인의 주소만을 표시할 수 있으며, 다량접수 우편물의 경우 그 주소는 우편물의 발송인 부분 내에 위치하여야 합니다.
주소를 연속적으로 여러 번 적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주소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여러 기재란으로 구분 표시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우편물 종별의 표시 예
우편물 종별의 표시 예
종 별 표시방법 비 고
영어 불어
서 장 LETTER LETTRE 표시생략
우편엽서 POSTCARD CARTE POSTALE 사제그림엽서인 경우에는 표시를 생략 가능함.
인쇄물 PRINTED PAPERS IMPRIME 표시는 의무적임
시각장애인용 우편물 만국우편협약 우편규칙 제17-107조에
규정된 표지를 붙임.
표시는 의무적임
소형포장물 SMALL PACKET PETIT PAQUET 표시는 의무적임
  • 우리나라 주소의 표기 예
우리나라 주소의 표기 예
한글주소 영문(로마자)표기
우편번호 : 47502부산시 연제구 법원북로 33 33, Beobwonbuk-ro,Yeonje-gu, Busan,47502 Rep. of KOREA
주소관련 영문(로마자) 표기 용례 및 예시
아래 예시처럼 우리나라 영문 주소의 맨 하단에는 우편번호 Rep. of KOREA를 꼭 써주셔야 해외에서 발송한 우편물이 우리나라로 정확하게 도착됩니다.
영문(로마자) 표기 예
영문(로마자) 표기 예
한글주소 영문(로마자)표기
특별시, 광역시 표기 없음 서울특별시 Seoul
도단위의 시 -si 군산시 Gunsan-si
-do 강원도 Gangwon-do
-gu 구로구 Guro-gu
-dong 반포동 Banpo-dong
-tong 4통 4-tong
-ban 5반 5-ban
번지 표기 없음 141번지 141
-myeon 산동면 Sandong-myeon
-eup 부발읍 Bubal-eup
-ri(또는-ni) 상서리 Sangseo-ri

접수, 통관, 우편물 종추적조회, 국가별취급현황, 배달관련 안내사항 등 자세한 내용은 (전화)1588-1300번으로 문의하시거나 우체국EMS홈페이지( https://ems.epost.go.kr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능정보화 기본법 시행규칙 [별지 제4호서식] 제2024-0285호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 1.업체명:우정사업본부 2.주소:세종특별자치시 도움5로 19 3.웹사이트:https://www.koreapost.go.kr 4.유효기간:2024.03.06~2025.03.05 5.인증범위:우정사업본부 홈페이지 지능정보화 기본법 제47조제1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9조제5항에 따라 위와 같이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를 발급합니다. 2024년 02월28일 사단법인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