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사업본부 소개
KOREA POST1884년 우정총국 설립으로 시작된 한국우정의 130년 역사속에서 우정사업본부는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의 도전과제를 해결하면서 성장해 왔습니다. 우정사업은 전국 단일요금으로 보편적서비스를 제공하는 공익적 성격과 자체 수익으로 비용을 충당하는 기업적 성격을 동시에 보유하고 있고 우편, 예금, 보험 3개 특별회계 예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체 수입으로 급여 등에 지출하고 이익금이 발생 시 일반회계에 전출하는 등 국가재정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익적 책무를 지고 있는 국가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하여 저소득층 및 소외계층에 대한 사회복지, 정보화 지원, 환경보전, 장학 및 기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우정사업본부 연혁
1884.04우정총국설립
1884.11우정총국개국
1900.03대한제국농상공부
산하통신원설치
1948.08대한민국체신부
발족
1994.12정보통신부로개칭
2000.07우정사업본부신설
2008.02지식경제부
소속기관으로변경
2013.03미래창조과학부
소속기관으로변경
2017.07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속기관으로변경
우체국 심볼 변천사(로고)
1900~1905
1946~1957
1957~1983
1984~2010.6
2010.7~
공공서비스 부분 19년 연속 1위 수상
(주)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하고 있는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조사(KCSI : Korean Customer Satisfaction Index,한국 산업의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지수)에서 우편서비스가 78.1점을 받아 19년 연속 공공서비스 부분 1위 수상이라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KSQI) 우수기관 선정
(주)한국능률협회에서 고객대면 접점을 대상으로 서비스 평가단이 접점을 방문평가하는 한국산업의 서비스 품질지수(KSQI : Korean Service Quality Index, 한국산업의 서비스 품질지수)에서 공공서비스 부분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만국우편연합(UPU) EMS 고객만족상 수상
우정사업본부는 2017년 만국우편연합(UPU : Universal Postal Union(UN))으로부터 EMS 고객만족상(Customer care award)을 수상하였습니다. 한 해 동안 기준 시간 내 답변, 최초 조사 시 처리율, 15일 이내 처리율 등 수상 기준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한국 우정의 고객만족 서비스에 대한 우수성을 전 세계에 널리 알렸습니다.
구분 | 4급국 | 5급국 | 6급국 | 7급국 | 출장소 | 별정국 | 취급국 | 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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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치 | 138 | 167 | 1,521 | 19 | 102 | 729 | 775 | 3,451 |